메인으로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로고
 
 
치루 및 항문주위 농양
치루란 어떤 질환인가?
치루란 항문주위 농양이 가라 앉으면서 항문 속의 항문선과 고름이 터져 나온 자리가 연결된 것을 말합니다. 잘 형성된 치루는 기타줄 같은 가닥으로 만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농이 잘 안된 경우는 염증이 깊어지면서 치루관이나 그 뿌리가 안 만져지는 나간 경우도 있고 직장 주위에서 치루가 형성되어 좁아져 변이 잘 안 나올 때도 있습니다.
또 미로(두더지굴) 처럼 여러 갈래로 염증이 퍼져 나갈수도 있습니다. 고름이 항문 주위에 나오는 경우 치루를 의심해야 하며 고름이 나왔거나 짼 자리는 언제든지 다시 곪을 가능성을 생각해야 합니다.
만성적인 치루의 염증은 10 ~ 20년이 지나면서 암으로 발전되기도 하므로 꼭 수술로서 제거해야 합니다.


치루의 여러가지 형태 치루의 개구 위치 항문 주위 농양
 
치루가생기는 과정
정상항문 샘 항문 농양이 생기는 모양 치루
치루의 치료방법은?
치루의 치료는 수술이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치루의 수술이 간단할 수도 있지만 합병증의 가능성이 있기때문에 대장항문과 전문의사의 경험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치루의 뿌리가 되는 원발구 (항문선)을 찾아내어 완벽하게 제거해야만 재발을 방지할 수 있고 또 대부분의 치루는 변을 조절하는 괄약근을 관통하기 때문에 괄약근의 손상을 가장 작게 해야만 변을 조절하는데 이상이 없기 때문입니다.
본 원에서는 괄약근을 보존하는 수술방법으로 세톤법, 괄약근 충전술 등을 사용합니다. 입원 기간은 보통 3~4일 정도이나 복잡한 치루에서의 괄약근 충전술 등은 약 7~8일 정도의 입원이 필요 합니다.


치루가 재발이 잘 되는 이유는?
정확한 원발구 및 치루관을 제거하면 치루는 재발되지 않습니다. 수술후 치루가 생겼다면 그것은 또 다른 항문선의 염증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