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으로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로고
 
 
변실금 변실금이란? 변실금 진단 - 외과 학회 연수 강좌 변실금 영어 방송 변실금 논문 발표
변실금 이란?
변실금은 남에게 이야기 하기가 쉽지 않은 병으로 가스(방귀), 묽은 변, 고형변의 조절에 문제가 있는 상태를 말하며 비단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서양에서도 변실금 증상이 발생하면 당황하고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바라지만, 말을 꺼내기가 부끄러워 숨기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변실금은 치료될 수 있는 증상이므로 대장항문전문병원에서 진료 및 치료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변실금의 원인
- 대변이 장을 통과하는데 소요되는 시간
대변이 너무 빨리 장을 통과하면 우리 몸이 정상적으로 대응을 하기 전에 배변을 하게 되며 과민성장증후군과 만성염증성장질환 (크론병,궤양성대장염)이 해당된다

- 배변의 강도
대변이 너무 무르거나 물 변이면 누구라도 조절하는 것이 어려워지며 감염, 염증 또는 특정 음식물에 대한 과민반응에 의한 설사가 해당된다.

- 중추신경 손상
정상적으로 대변과 가스가 직장으로 유입되면 직장은 이들을 저장하여 화장실에 갈 시간을 벌어주어야 한다. 즉, 실례를 하지 않으려면 직장 내에 대변과 가스가 있다는 것을 감각기관이 느껴야 하는데, 뇌출혈이나 뇌경색 등 중풍이 오면 직장에서 정상적으로 감각을 느끼지 못한다. 그러면 항문에서 괄약근이 수축하여 실례를 막는 과정이 일어나지 않아 변실금이 생긴다. 악성종양 수술 후, 방사선 치료 후에도 발생할 수 있다.

- 직장 내 변의 양
직장 내에 배변이 너무 많으면 더 이상 지탱할 수가 없어 묽은 변을 실례할 수 있으며 유아나 소아에서 흔히 볼 수 있다.

- 항문 괄약근의 손상

항문을 둘러싸고 있는 내외 괄약근은 항문을 이완, 수축시키며 최종적인 대변의 누출을 막는 매우 중요한 구조물이다. 분만할 때나 사고로 인해 이 괄약근이 손상되면 이완, 수축의 기능이 사라지게 되어 변실금이 생긴다. 이 때에는 수술로 끊어진 괄약근을 복원시키면 회복된다.

- 외괄약근을 조절하는 음부신경의 손상
배변시 과도한 힘을 주거나 직장이 항문이나 항문 밖으로 빠지는 직장탈출증이 있거나 또는 분만 시 음부신경이 놀라거나 늘어나 손상을 받게 되면 괄약근의 능력이 떨어져 변실금이 생기게 된다.


변실금의 치료
- 보존적 치료
우선 식이요법으로 식물성 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섭취합니다. 즉 야채를 삶아서(국, 찌개) 먹으면 많은 양의 섬유소를 먹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침식사 후에는 위·대장 반사운동을 이용하여 반드시 배변을 하도록 습관을 들입니다. 배변이 잘 안 되면 복부 마사지를 약 20분 정도 해주면 변의를 느낄 수 있습니다. 만약 이것도 소용없다면 관장을 해서 대장에 저장된 대변을 미리 빼주면 하루 종일 괜찮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항문 괄약근 강화운동을 통해 괄약근의 수축력을 증가시킵니다. 괄약근에 힘을 줬다 뺐다를 반복하는 운동을 바이오피드백을 이용하여 모니터를 보면서 할 수도 있고, 또는 자신이 집에서 혼자서 해도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 수술적 치료
괄약근이 손상되어 있으면 봉합수술을 실시하는데 대개 85% 이상에서 좋은 결과를 나타내며 괄약근 단축술은 전방·후방에서 하기도 합니다. 만약 이 방법도 가능하지 않은 경우에는 대퇴의 대퇴박근이나 엉덩이의 대둔근으로 괄약근을 인공적으로 만들어 주기도 하며, 최근에는 인공괄약근을 심어서 시술하는 방법도 시도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