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으로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로고
 
 
만성직장통
만성직장통 이란?
우선 항문에 뻐근한 동통이 오는 경우를 말한다. 여러 가지의 분류 방법이 소개되고 있으나 아직 뚜렷한 원인이 알려져 있지 않고 있어서 확실하게 설명할 수는 없고 크게 대별하여서 직장통 , 항문거근 증후근, 미추통으로 구분한다. 특징은 모든 검사에도 이상이 없다는 것이다.
직장통 ( PROCTOLOGIC FUG AX)
주로 여성에게서 더 많이 볼 수 있다. 갑자기 특히 저녁 취침시에 항문에 뻐근하고 강렬한 동통이 수분 혹은 수십분 나타나서 잠이 깨게 된다. 너무 심한 동통이어서 심한 불안까지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항문주위에 근육의 강한 뎡련에 의한 것으로 추측이 된다. 수개월 수주에 한번씩 나타마며 아직 특별한 치료는 없고 진통제나 좌욕이 제일 좋은 방법이다. 일단 진단이 되면 크게 것정할 필요는 없고 자연 소실되기도 한다.
항문 거근 증후군
누워있을 때는 동통이 소실되나 앉아있는 경우 항문에 뻐근한 동통이 온다. 그러다가 일어서거나 눕게 되면 소실된다. 항문거근이 앉는 자세에서 긴장을 가져와서 경련을 일으켜 온다고 추측한다. 신경이 예민하거나 스트레스에 더 다발한다. 안정이 중요하며 적절한 약물과 함께 자세를 교정하도록 한다. 좌욕이 효과를 보는 수도 있다. 정신적 안정이 중요하며 시간이 지나면 좋아지는 수도 있다.
미추통
미추 (꼬리뼈)를 타박으로 인하여 손상을 받은 경우에 미추의 움직임으로 미추관의 동통을 일으키거나 주위에 연결된 힘줄의 염증을 유발 하여 온다. 특히 앉는 경우 꼬리뼈 부근에 통증이 심해진다. 적절한 소염제와 진통제를 사용하기도 하며 좌욕이나 자세를 교정하여 예방할 수도 있다. 심하면 미추를 제거하는 수술을 하기도 한다.
직장통의 치료
직장통의 치료 방법으로 여러 방법이 소개된 바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특수 치료외에 반드시 병행하여야 하는 것은 환자에게 증상이 호전될 수 있다는 안심을 시켜 정서적인 안정을 도모하여야 하며 대중 요법인 좌욕, 항문부위의 마사지, Hot Pack 과 필요하면 진통제와 근육 이완제를 투여하여야 한다. Adalat 와 같은 칼슘 Channel Blocker 를 사용한 경우도 있었으나 이러한 대중요법으로 전체 환자의 약 3분의 2 에서 호전을 볼 수 있으며 나머지 환자에서는 다음과 같은 치료가 필요하다.
Biofeedback 요법
Biofeedback 요법은 일종의 행동 치료 법으로 환자의 육체의 생체반응을 시각이나 청각을 통한 자극으로 행동을 변화시키는 법을 일련의 시행착오를 통하여 배우는 방법으로 변비와 변실금 이외에 직장통 환자에게도 이용되고 있다.
만성 직장통 환자에서는 우선 항문 괄약근의 과긴장을 억제하기 위한 방법으로 환자에게 항문 괄약근의 긴장을 푸는 방법을 터득하게 하여 치료에 이용하는 방법이다.
Grimaud 등은 환자에서 평균 8주간의 이 치료법을 시행하여 증상의 완화를 가져와 91.7%의 높은 성공률을 보였다고 하였다.
Electrogalvanic Stimulation 요법
Electrogalvanic Stimulation (항문통증치료기)의 방법을 이 질환에 사용하게 된 배경은 턱,목 그리고 등 부위와 같은 다른 근육의 강직을 이 치료를 이용하여 치료함에 근거하여 주로 항문거근의 강직을 풀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시도되어지고 있다. 그 기전은 근육에 저 주파수의 진동을 주어 수축을 지속적으로 야기시켜 피로하게 하여 근육의 강직을 풀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저 주파수의 진동은 발열을 하지 않아 열을 발산하여 근육의 긴장을 푸는 일반적인 온열요법의 방법과는 차이가 있다


이 치료법은 부작용이 없고 치료 시에 통증이 없는 장점이 있다.

1982년 Sohn등의 80예의 환자에서 이 치료를 이용하여 69%에서 완전히 통증이 소실되었소 21%의 환자에서는 증상이 많이 완화되었다고 보고서가 있다. 또한 Nicosia등은 45예의 환자에서 이와 같은 90%의 성공률을 보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