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으로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로고
 
 
항문질환예방 및 치료법
항상 항문을 깨끗이!
항문이 지저분하면 가렵거나 불쾌해지며 이로 인해 항문 주위염, 항문 소양증 등 항문 병이 생기기 쉽습니다. 반드시 아침 저녁 배변 후에는 따뜻한 물로닦아 주십시오. 특히 내치핵 ( 암치질)이 있는 분은 휴지로 항문을 닦지 말고 물로 씻어 주는 게 더 좋습니다. 씻을 때는 비누나 소금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더 좋습니다.
변비나 설사는 빨리 치료를!
변비는 대변보는 시간을 길게 하며 굳은 변이 되어 항문이 상처를 입기 쉽습니다. 설사 또는 아직 분해되지 않은 위장 관의 소화액에 의해 항문에 손상을 주기 쉽습니다. 반드시 변비나 설사는 조기에 치료합시다.
변비 시간을 가능한 한 단시간에!
변이 마려우면 참지 말고 바로 화장실로 갑시다. 대부분 변은 30초 이내에 나옵니다. 그후 약 30초 정도에서 잔여 대변이 2~3회로 나누어 나옵니다. 따라서 이 이상 변기에 앉아있는 것은 치핵을 만들고 있는 것입니다. 앉아서 3~5분 지난 후엔 일어서십시오. 조금 덜 누었다고 생각되면 일단 일어선 후 다음에 또 보십시오.
굳은 변을 피할 것!
좋은 변은 잘 익은 바나나 정도로 굵고 또 무르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항문에 이상이 있는 분은 조금 더 무르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변이 나오지 않는 분은 아무거나 거침없이 먹어주십시오. 특히 채소나 과일을 먹어주십시오..
소화가 잘 되는 것은 변비를 일으킬 가능성이 많습니다.
토스트나 우유 한잔 정도로 아침 점심을 때우는 분은 틀림없이 변비로 고생하실 것입니다.
항문이 불편한 분일수록 더 많이 먹어서 대변을 충분히 보셔야 합니다.
장시간 앉거나 선 채로 일하는 것을 피할 것!
특히 장시간 앉거나 운전을 하거나 일을 하는 경우에는 항문에 충혈이 와서 항문 질환 특히 치핵에 걸리기 쉽습니다.
1~2시간 후에는 누워서 약 5분 정도 휴식을 취하거나 가벼운 체조, 물구나무서기 등을 하여 주면 좋습니다. 골프도 항문이 불편할 때는 절대 삼가하십시오.
허리나 궁둥이를 따뜻하게!
특히 허리나 궁둥이가 찰 경우엔 항문 혈액순환이 나빠져 좋지 않습니다.
항문이 불편한 경우에는 전기방석 등으로 따뜻하게 하십시오. 찬곳에 앉는 것은 항문에 좋지 않습니다.
목욕은 자주!
매일 따뜻한 욕조에 누워서 목욕을 하는 것은 항문위생에 매우 좋습니다. 혈액 순환이 좋아지고 청결하게 되므로 최고의 예방법입니다.
술, 생강, 겨자 등 자극적 음식물을 피할 것!
술은 항문에 절대로 좋지 않습니다.
고춧가루, 생강이나 겨자 등은 소화되지 않고 배설 시에 항문주위를 자극하여 울혈, 염증 등을 일으킬 수 있으니 삼가하십시오.
잘못된 치료는 금물!
대개 항문 질 환자 10명 중 약 2명은 입원수술을 하고, 3명 정도는 통원치료로 가능하며, 나머지 5명은 항문위생을 잘 지킴으로써 예방이 가능합니다. 항문에 불치병은 없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진찰 없이 항문에 부식제를 주사한다든지 하는 것은 위험하기 짝이 없습니다.
항문은 잘 보이지 않는 곳이므로 설명하기가 곤란합니다. 따라서 정확한 진찰 후 치료가 중요합니다.
변을 부드럽게 하는 식품
- 야채류 : 양배추, 배추, 무우, 시금치, 고사리, 염교박고지 (박을 기다랗게 썰어서 말린 식품)
- 구근류 : 고구마, 토란, 감자
- 콩종류 : 대두, 팥, 광저기 , 강남콩
- 과일류 : 사과, 무화과, 딸기, 포도, 수박, 살구
- 해초류 : 김, 다시마, 미역, 바닷말
- 기타류 : 꿀, 무우